안녕하세요. 이번에는 현대차의 고성능 전기차 브랜드 N의 최초 모델인 아이오닉 5N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아이오닉 5N은 아이오닉 5의 고성능 버전으로, 뛰어난 주행성능과 스포티한 디자인을 갖춘 차량입니다. 이 글에서는 아이오닉 5N의 성능, 출시일, 예상가격, 구매방법 등에 대해 자세히 설명해 드리겠습니다.
목차
1. 아이오닉 5N의 성능
아이오닉 5N은 현대차 N 브랜드가 추구하는 코너링 악동, 레이스 트랙 주행능력, 일상의 스포츠카라는 3대 핵심 요소를 모두 갖춘 고성능 전기차입니다. 다음은 아이오닉 5N의 주요 성능 사양입니다.
구분 | 사양 |
최고출력 | 478kW (650마력) |
최대토크 | 770Nm (78.5kgf·m) |
0-100km/h 가속시간 | 3.4초 |
최고속도 | 260km/h (제한) |
배터리 용량 | 72.6kWh (고출력) |
- 아이오닉 5N은 N 그린 부스트 (N Grin Boost)라는 모드를 사용하면 일정 시간 동안 출력을 크게 높여 최대 가속 성능을 발휘할 수 있습니다. 이 모드를 사용하지 않을 때에는 최고출력 448kW (609마력), 최대토크 740Nm (75.5 kgf·m)로도 충분히 강력한 성능을 보여줍니다.
- 고성능 후륜 모터는 2개의 인버터를 장착한 2-스테이지 모터 시스템이 적용되어 일상 주행 시에는 하나의 인버터가, 고속 주행 시에는 2개의 인버터가 모두 작동함으로써 주행 상황에 맞는 최적의 모터 출력을 발휘합니다.
- 아이오닉 5N은 코너링 악동이라는 별명처럼 코너링 성능도 뛰어납니다. N 페달 (N Pedal) 모드는 트랙 주행 상황에서 회생제동을 활용해 날카로운 코너링에 도움을 주는 기능입니다. 운전자가 가속 페달에서 발을 떼면 전∙후륜 구동 분배비를 적절히 조절하고, 회생제동량과 모터 응답성을 높여 빠르게 감속하면서 신속한 하중이동으로 민첩하게 코너에 진입하도록 돕습니다.
- N 드리프트 옵티마이저 (N Drift Optimizer)는 전∙후륜에 최적의 구동력을 배분함으로써 원활한 드리프트 주행을 가능하게 하는 기능입니다. 선회 시 후륜 모터에 구동력을 우선 배분해 차량이 실제 조향 목표보다 안쪽으로 주행하는 현상인 오버스티어 (over steer)를 유도하고, 선회 탈출 시에는 구동력을 전륜에 적절히 배분해 빠른 탈출을 돕습니다.
- 아이오닉 5N은 레이스 트랙 주행능력도 갖추고 있습니다. 전륜에는 400mm 직경의 대구경 디스크와 4피스톤 모노블록 캘리퍼가 적용되어 고성능 전기차에 걸맞은 최고 수준의 제동 성능을 확보하였으며, 언더커버 디퓨저, 냉각홀 등을 통해 공기 흐름을 최적화함으로써 공력 손실을 최소화하고 제동 시 냉각 성능을 향상했습니다.
- 회생제동량이 최대 수준으로 극대화된 N 브레이크 리젠 (N Brake Regen) 시스템을 적용해 일반 브레이크의 사용을 줄이면서도 전반적인 제동성능을 높였습니다. 특히 N 브레이크 리젠은 트랙 주행 시 제동 안정성을 확보하기 위해 전∙후륜의 회생제동 제어를 최적화하고 ABS 작동 중에도 회생제동이 실행되도록 하였습니다.
- 서킷이나 와인딩 코스 주행 시 브레이크 페달과 액셀 페달을 동시에 밟는 왼발 브레이크 주법도 사용 가능합니다. 이를 통해 운전자는 코너링 상황에서 보다 정밀하게 차량의 거동을 제어할 수 있습니다.
2. 아이오닉 5N의 출시일
아이오닉 5N은 현대차 N 브랜드의 최초 전기차 모델로, 올해 7월에 세계 최초로 공개되었습니다. 현대차는 영국에서 열린 2023 굿우드 페스티벌 오브 스피드에서 아이오닉 5N을 선보였으며, 국내에서는 9월부터 판매를 시작했습니다. 내년에는 중국을 비롯한 세계 시장에 순차적으로 출시될 예정입니다.
아이오닉 5N은 시험주행을 통해 성능을 검증하였으며, 위장막을 쓴 모습이 각종 커뮤니티에 유출되기도 했습니다. 아이오닉 5N의 정식 출시일은 7월 13일로 공식적으로 발표되었으며, 자세한 정보는 현대차 홈페이지에서 확인할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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